어떻게 해야할까요? 생산 라인에서 효율성이 저하되기도 하고, QCD 향상이 개선되지 않는 고민도 생기죠. 이런 경우에 어떤 것이 원인인지, 해결책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실장 라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목차를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목 차 |
(1) 복잡한 실장 라인,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
실장 설비의 제조사가 다른 경우 각 회사마다 접속을 위해 추가적으로 PC 연결하기 때문에 라인이 복잡해지고, 사양 정리가 필요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2) 개선되지 않는 실장 플로어의 QCD의 향상 방법📌
실장 플로어 통합이 되지 않는 문제와 함께 복잡해지는 제조 공정에서 대응해 품질·비용·시간을 효율화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3) 모듈러 마운터,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위의 문제 상황에 적합한 모듈러 마운터를 소개합니다.
생산 라인에서의 효율성은 기업의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실장 설비의 제조사가 다른 경우 데이터를 수집·분석·표시하기 위해서 각 회사마다 접속을 위해 추가적으로 PC 연결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양 정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
-
-
- 제조사가 달라도 PC 1대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라인 관리 시스템은 없을까?
- 그와 동시에 자동으로 기종을 변경하고, 라인 전체를 시각화해 생산성을 개선할 수 없을까?
-
-
라인 일괄 제어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서 그 가치를 발휘합니다. 아래는 설비 제조사마다 PC를 추가해 복잡했던 실장 라인과, 통합 관리 시스템 iLNB를 사용했을 때의 실장 라인을 비교한 표입니다.
BEFORE
▶ 자사 실장 설비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표시▶ 타사 설비 접속을 위해 추가 PC가 필요
|
AFTER
▶ 타사 설비를 포함한 라인 전체를 제어▶ 자사, 타사 설비를 PC 1대로 관리
|
파나소닉의 통합 관리 시스템 iLNB는 자사 설비와 타사 설비, 상위 시스템을 연결해 라인 전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복잡한 시스템 관리에서 벗어나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생산 환경을 조성에 공헌합니다. 기능으로는 자동 기종 변경과 더불어 E-Link 기능으로 정보 입·출력, 설비 제어와 피더 입력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는 QCD 관점의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들은 기본적으로 플로어 전체의 통합 관리가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
-
- 품질·비용·플로어 생산성이 개선되지 않음
- 실장 플로어 전체 작업이 가시화·자동화·표준화되어 있지 않음
-
-
위의 문제 외에도 기술의 발전으로 제조 공정에서 필요한 기능은 더욱 많아졌습니다. 5G, IoT 등의 발전으로 프린트 기판에 실장하는 부품의 종류가 많아지고 고가의 자재를 실장하는 케이스가 많아져, 자재 보관과 선정, 실장 공정의 감산 처리 등 많은 작업을 단시간에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고민은 실장 플로어 전체를 중앙에서 일원 관리하는 MES 소프트웨어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MES 소프트웨어는 일원 관리와 더불어 작업 효율화와 생산 리드 타임 단축의 관점에서 더욱 빛을 발합니다.
파나소닉의 실장 MES 시스템 PanaCIM은 실장 플로어 전체를 중앙에서 관리해 실장 작업의 QCD 향상을 지원합니다.
자재 관리 시스템은 자동 부품 배치, 위치 관리와 자재 타워 연동, 부품 픽업 지시 등으로 자재를 관리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 리드타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PanaCIM MMS(Maintenance Management System: 통칭 PanaCIM Maintenance)는 회로 실장 기판의 SMD 부품 실장 설비에서 사용되는 아이템(피더·노즐 등)을 일원 관리하고, 실장 설비와 연동해 교정·세정되지 않은 아이템을 생산에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아이템=자산을 일원 관리하고 유지보수의 이력 관리를 실시, 생산으로 사용해서는 안되는 아이템을 배제하여 실장 라인 내에서의 양품 생산을 지원합니다.
옵션 기능인 부품 공급 네비게이션은 기존의 "사후 행동형 운영"이 아닌 "예측 행동형 운영"으로 부품 소진을 예측하고 최적의 공급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인력 절감과 가동률 향상을 실현합니다.
제시한 방법인 라인 일괄 제어, 실장 플로어 전체 통합 관리를 모두 사용 가능한 파나소닉디바이스세일즈코리아의 실장기, NPM-GH에 대한 간단한 설명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모듈러 마운터 NPM-GH
업계 최고 수준 생산성과 장착 정밀도를 겸비한 모듈러 마운터
- ”Autonomous Factory”를 실현하는 업계 최고 수준의
엣지 디바이스 - 실장 헤드, 부품 인식 카메라 등 기간 구성 유닛의 진화
- 5M 편차를 자율적으로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APC-5M 지원
- 기존 NPM 시리즈 컨셉을 계승, 기존 피더·노즐·대차 사용 가능
(최소한의 투자)
카탈로그 외의 문의나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하기의 버튼을 통해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