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FA마케팅 23년 3월 3일 19 분

서보 모터란?

서보모터에서 ' 서보'의 어원은 라틴어의 'Servus (서버스)' 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Servus의 '명령에 충실하게 움직인다' 는 의미에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목표 위치 및 속도, 회전하는 힘에 대해 명령에 충실·민첩하고 고정밀도로 추종하도록 움직입니다. 당사의 서보모터로는 MINAS(미나스) 시리즈가 있습니다.

 

서보모터 란?

서보모터에서 ' 서보'의 어원은 라틴어의 'Servus (서버스)' 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Servus의 '명령에 충실하게 움직인다' 는 의미에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목표 위치 및 속도, 회전하는 힘에 대해 명령에 충실·민첩하고 고정밀도로 추종하도록 움직입니다. 서보 제어 방식에는 위치 제어, 속도 제어, 토크제어가 있습니다. 당사의 서보 모터로는 MINAS(미나스) 시리즈가 있습니다. 

서보모터

서보모터 제어

 

위치제어

 

위치제어 시 지정한 위치로 정확하게 이동·정지 합니다. 목표 위치에서 고정밀도로 정지 시키는 것을 '위치 결정' 이라고 합니다. 모터는 위치 결정 동작이 필요한 기계 전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모터 위치제어 사용 예로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는 해당 층의 위치에서 정확하게 정지합니다. 만일 정지 위치가 어긋나면 단차가 생겨 타고 내리는 사람이 넘어지게 됩니다. 안전하게 타고 내릴 수 있게 10mm 단위의 위치제어가 이루어 집니다.

서보모터_위치제어

 


 

속도제어

 

 초속도 제어는 부하의 크기·무게가 변동해도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고 싶을 때 등 상황에 맞춰 속도를 가감하는 제어입니다. 모터의 회전 속도를 컨트롤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속도 제어는 속도를 안정적으로 제어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속도 제어 사용 예로 에스컬레이터가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는 사람이 많이 타든 적게 타든 일정한 속도로 움직입니다. 만일 타고 있는 사람의 수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면 타고 내릴 때 발이 걸리거나 넘어지게 됩니다. 안정하게 타고 내리기 위해서는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도록 제어해야 합니다.

서보모터_속도제어

 

토크 제어

 

  토크는 회전축을 돌리려고 하는 힘을 말합니다. 토크 제어는 부하의 크기가 변동해도 일정한 힘으로 움직이고 싶을 때 등 상황에 맞춰 힘을 가감하는 제어 시 사용됩니다.

 토크 제어는 종이, 실, 각종 시트, 테이프 등 길이가 긴 재료의 권취기 및 권출기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적당한 장력을 유지하면서 재료를 다음 공정으로 이송할 때 재료의 장력 제어, 즉 텐션 컨트롤을 실시합니다. 재료의 장력이 약하면 미끄러지기 쉬워지거나 재료의 처짐 및 롤에 감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재료와 롤의 파손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장력이 강하면 재료가 파단됩니다. 그 밖에 토크 제어는 누르는 힘, 즉 압력 제어에도 이용되므로 프레스기, 압입기에서도 사용됩니다.

서보모터_토크제어

 

 

파나소닉 서보모터 A6 특장점

 ✔️작고 가벼우면서도 파워풀하고 빠르다

A6_명함 A6_특징ㅂ
✔️더욱 신속하게, 똑똑하게, 편리하게 진화
A6_특징2 A6_위치결정
✔️다양한 시스템에 유연하게 대응
A6_특주

 

관련 상품

AC서보모터 MINAS A6

 보다 콤팩트하게, 보다 빠르게, 보다 간단히.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보 모터 (네트워크 제어, 서보모터 드라이브)

motor05상품소개 페이지 이동

 

문의 및 상담

키워드: 서보제어, 서보모터 제어, 서보모터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