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FA마케팅 22년 6월 10일 20 분

광전 센서 원리 (빔 센서)

광전 센서 (빔 센서) 란 투광부에서 발사된 신호광이 검출 물체에 의해 반사/투과/흡수 등의 변화를 수광부에서 검지하여 출력 신호를 얻는 것

광전 센서는 빛을 매체로 대상물을 검지하는 센서를 총칭하며, 주로 빛을 내는 투광부와 빛을 받는 수광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전 센서 원리는 투광부에서 발사된 빛이 검출 물체에 의해 반사/투과/흡수되는 정도에 따라 수광부에 도달하고, 수광부는 이를 검지하여 출력 신호를 얻습니다. 또는 검출 물체 자체에서 발광하는 빛을 검지하는 타입도 있습니다.
광전 센서는 보통 아래와 같이 투과형/미러반사형/확산반사형 3타입으로 구분되며, 화이버 센서나 레이저 센서도 광전 센서(빔 센서)의 일종입니다.

투과형
광전센서 빔센서 원리

 

미러 반사형
광전센서 빔센서 원리

 

반사형
광전센서 빔센서 원리

 

투광 방식

변조식 (펄스 점등 방식)

 대부분의 광전 센서(빔 센서)는 변조식(펄스 점등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변조식(펄스 점등 방식)이란 일정한 시간마다 일정한 펄스폭이 강한 빛을 방사하는 것으로 외란광의 영향을 잘 받지 않으며 검출 거리도 길게 할 수 있습니다.

img4_배경없음

 

비변조식 (직류 점등 방식)

비변조식(직류 점등 방식)이란 일정한 광량의 빛을 연속 방사하는 것으로 고속응답성을 얻기 쉬운 반면 외란광에 약한 등의 결점이 있습니다.
 

img5_배경없음

 

 
파나소닉의 초고속 화이버 센서 FX2-A3R, 마이크로 포토 센서 PM-25/45/65 시리즈, PM-24/44/64 시리즈는 비변조식(직류 점등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베네핏 포인트
비접촉 검출 가능 빛을 매개체로 대상물에 닿지 않고 검출하기 때문에 대상물도 센서도 전혀 손상되지 않고 장기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검출 거리가 길다 투과형에서는 최장 50m(RX-M50), 확산 반사형에서도 최장 5m(PX-26)인 것까지 있어 거의 모든 용도에 적합합니다.
대부분의 대상물 검출 가능 대상물의 재질에 따라 빛에 변화가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검출 가능합니다.
응답 시간이 짧다 고속의 빛을 매체로 하여 모두 전자회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응답시간이 짧고 고속라인에서도 편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색 판별이 가능하다 매체에 빛을 사용한 광전 센서(빔 센서)만의 특징입니다. 색 종류에 따른 특정 파장의 빛에 대해 반사 흡수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색상을 광량 차이로 감지할 수 있습니다.
고정밀 검출이 되다 정밀한 광학계와 전자 회로 기술로 최고 20μm(SH-82R)의 정밀도까지 실현합니다.
※ 광전 센서(빔 센서)에는 먼지로 렌즈면이 덮여 신호광 출입이 방해되면 검출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련 상품

화이버 센서

 광전 센서와 광학 화이버를 조합한 상품입니다. 여러가지 화이버유닛 조합으로 폭 넓은 어플리케이션에 대응 가능합니다.

FX-500상품소개 페이지 이동

광전 센서 (빔 센서) / 레이저 센서

 빛을 검출 모체로 한 센서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센서 입니다. LED(발광 다이오드) 외에도 레이저 빛 타입도 있습니다.

hg-c_image상품소개 페이지 이동

 

문의 및 상담

키워드: 광전 센서 종류 , 레이저 센서 , 광전 센서 , 센서의 종류 , 센서 종류